본문 바로가기

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

📑 목차

    오늘 소개할 골프장은 강원도 양양에 위치한 설해원 골프장이다. 설해원은 설악산(설)과 동해(해)를 품은 쉼의 정원(원)이라는 뜻으로 골프장과 온천, 그리고 숙박시설이 함께 있는 종합 휴양 리조트다. 

    나는 올해 이곳을 여러 차례 방문하며 총 45홀 전체를 모두 플레이해 봤다. 한 골프장을 이렇게 여러 코스로 나눠 경험해 본 경우는 흔치 않았고, 그만큼 설해원은 기억에 오래 남는 장소가 됐다. 

    규모부터 다른 퍼블릭 골프장

    설해원 골프장은 퍼블릭 골프장이지만 총 45홀이라는 규모를 갖추고 있다. 파인, 샐몬, 씨뷰 각 9홀과 더 레전드 코스 18홀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가 다녀본 골프장 중에서도 손에 꼽힐 만큼 큰 규모였다. 코스 수가 많다 보니 방문할 때마다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고, 여러 번 방문해도 쉽게 질리지 않는 구조라는 점이 인상 깊었다.

    이곳은 특히 여성 골퍼들 사이에서 한 번쯤은 꼭 가봐야 할 골프장으로 자주 언급된다. 국내 골프장 순위는 물론, 해외 골프 관련 평가에서도 종종 이름이 오르내리는 이유를 직접 플레이하면서 체감할 수 있었다.

    클럽하우스에서 느껴지는 설해원의 첫인상

    클럽하우스에 들어서는 순간, 이 골프장이 지향하는 분위기가 분명하게 느껴졌다. 외부에서부터 과하지 않은 고급스러움이 전해졌고, 내부 인테리어 역시 정제된 느낌이었다. 곳곳에 전시된 골프 관련 피규어와 소품들은 하나의 작은 갤러리처럼 느껴졌지만, 가격대를 보고는 눈으로만 감상하게 됐다. 전체적으로 화려하기보다는 품격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공간이었다.

     

    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
    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

    1박 2일 패키지로 경험한 코스별 특징

    처음 방문했을 때 나는 1박 2일 패키지로 라운딩을 했다. 첫날에는 더 레전드 코스 18홀을 플레이했다. 잔디는 벤트그라스로 숲과 산 뷰가 어우러진 코스였다. 설해원 45홀 중에서는 비교적 플레이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부담 없이 시작하기 좋았다.

    둘째 날에는 샐몬 코스와 씨뷰 코스를 플레이했다. 설해원이라는 이름과 강원도 양양에 위치하고 있어서 바다와 산을 동시에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솔직히 말하면 바다뷰는 거의 없다. 씨뷰 코스에서도 바다는 5번 홀에서만 아주 멀리 보이는 정도다. 바다 전망을 기대하고 방문한다면 실망할 수 있어서, 이 점은 미리 알고 가는 것이 좋다.

    바다뷰는 없지만, 확실한 코스 완성도

    바다뷰에 대한 아쉬움은 있었지만, 코스의 구성과 관리 상태는 훌륭했다. 페어웨이와 그린 컨디션은 안정적이었고, 전체적인 동선도 잘 정리되어 있었다. 샐몬 코스 4번 홀은 박세리 선수가 국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홀 중 하나로 꼽았다고 알려진 곳인데, 실제로 플레이해 보니 왜 그런 평가를 받았는지 이해가 됐다.

    또한 샐몬 코스 9번 홀은 아니카 소렌스탐 선수가 골퍼라면 한 번쯤 도전해 볼 만한 홀로 언급한 곳으로, 난이도와 풍경이 모두 인상적인 홀이었다.

     

    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
    설해원 골프장-최고의 품격을 위하여

    파인 코스, 개인적인 난이도 체감

    가을에 다시 방문했을 때는 씨뷰 코스와 파인 코스를 플레이했다. 이로써 설해원의 45홀을 모두 경험하게 됐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어렵게 느껴졌던 코스는 파인 코스였다. 레이디 티에 대한 배려가 크지 않아 비거리가 짧은 여성 골퍼에게는 스코어 관리가 쉽지 않았다. 이 부분은 취향과 실력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지만, 참고할 만한 현실적인 포인트다.

    이용하면서 느낀 장점과 아쉬움

    설해원 골프장의 장점 중 하나는 3인 플레이 시 추가 그린피가 없다는 점이다. 일정 조율이 쉽지 않은 경우에도 부담이 덜했다. 클럽하우스 음식은 가격대가 있는 편이지만, 맛과 퀄리티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정리하자면, 설해원은 이름과 달리 바다뷰를 기대하기보다는 숲과 산속에서 품격 있는 라운딩을 즐기고 싶은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골프장이다. 바다 전망이 최우선이라면 해남 파인비치가 더 맞을 수 있다.

     

    설해원 골프장은 단순히 뷰가 좋은 골프장이라기보다, 관리와 구성, 전체적인 분위기가 균형 잡힌 곳이었다. 바다를 기대하지 않는다면, 만족감이 매우 큰 골프장이 될 수 있다. 여러 코스를 나눠 경험하면서도 매번 다른 인상을 남긴다는 점에서, 다시 찾을 이유가 충분한 골프장이었다.

    설해원 골프장 기본 정보 정리

    • 규모 : 퍼블릭 45홀 (파인, 샐몬, 씨뷰 각 9홀, 더레전드 18홀)
    • 위치 :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손양면 공항로 230
    • 그린피: 주중 197,000원 주말 258,000원
    • 카트피: 팀당 120,000원(일반), 220,000원(리무진)
    • 캐디피: 팀당 150,000원
    • 예약 : 주중 주말 전월 1일 9시부터 선착순 예약
    • 예약취소: 주중 및 주말 동일하게 7일 전 18시까지 취소 가능
    • 요금 및 운영 방식은 방문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